자동차

미국 스쿨버스가 '도로 위 제왕'인 이유

페이지(paige) 2022. 9. 3.

2019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샬롯 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다시금 회자되고 있다.

블랙박스 영상으로 촬영된 영상을 살펴보면, 좌회전 차선에서 속도를 내던 스바루 아웃백 SUV가 교차로 진입하던 스쿨버스와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한다. SUV 운전자는 뒤늦게 우측의 스쿨버스를 발견하고 피하려 하지만 그대로 부딪히며 튕겨나가며 여러 차례 구르는 대형 사고로 이어진다.

SUV 차량은 심한 충격을 받으며 전복되는 일이 발생했지만 스쿨버스는 가볍게 툭 치며 아무런 일 없다는 듯 유유히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 대조적인 양상을 보인다. 해당 사고로 스쿨버스 내부에 탑승한 학생들 중 부상을 입은 인원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스쿨버스 운전자 또한 경미한 부상도 입지 않았다.

미국 스쿨버스는 장갑차와도 맞먹는 튼튼한 강성으로 유명하다. 군용트럭 제조에 사용되는 고강도 강판을 사용하여 제작되기 때문에 겉모습은 투박해 보이지만 무적에 가까운 튼튼한 안정성을 자랑한다.

차체 강성도 뛰어나지만 미국의 어린이 보호법도 매우 강력해서 주변 차량들은 스쿨버스 정차 시 펼쳐지는 스톱 사인을 무조건 따라야 한다. 만약 이를 위반하고 스쿨버스를 지나치다 적발되면 200 원가량의 무거운 벌금이 부과된다.   

댓글